반응형
SMALL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회사를 설립하려면 '자본금 규모와 1주당 금액'을 신고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회사를 설립할 때 자본금 신고액이 1억원이라고 합시다. 그리고 1주의 금액(액면가)이 1만원이라면 주식은 1만주를 발행해야 합니다. 

그럼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한 금액만큼 1만 주의 주식을 나누어 갖게 됩니다. (10명이 1천만원씩 투자했다면 1인당 1000주). 

한마디로 주식은 투자액에 대한 증표라 할 수 있습니다. 


자본금과 주식의 상관관계-증자, 감자


주식회사의 자본금은 늘기도 하고 줄기도 합니다. 늘어나면 증자라 하고 줄어들면 감자라고 하지요. 

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돈을 받고 팔 때는 유상증자, 공짜로 줄 때는 무상증자라고 합니다. 

감자는 기업의 규모를 축소하거나 합병할 때 자본금을 줄이는 것을 말하고 무상감자는 자본잠식이 있을 때 기업이 재무구조를 건실화하기 위해 아무런 대가 없이 주식수를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 동향을 대표하는 코스피지수


종합주가지수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산출합니다. 유가증권시장은 코스피(KOSPI: Korea Stock Price Index)로 나타내고, 코스닥시장은 코스닥지수로 나타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은 대부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종합주가지수라고 하면 코스피를 지칭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산방식은 1980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하여,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100으로 놓고, 이를 기준으로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이 얼마인가를 계산하여 산출합니다. 2016년 6월 현재 코스피지수가 2,000이면 36년간 지수가 20배 오른 셈입니다.


선물, 옵션등 파생상품의 기준, KOSPI200지수


코스피 200 지수는 코스피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시장 대표성, 업종 대표성, 유동성등을 고려하여 200개 종목을 선정한 후, 1990년 1월 3일 기준 시가 총액을 100으로 하여 출발한 지수입니다. 200개 종목의 시가총액의 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어 코스피와 거의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현재 주가지수 선물이나 주가지수 옵션 등 주가지수를 기초로 하는 파생상품은 코스피 200지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에 대하여


코스닥지수는 1997년 10월에 코스피와 똑같은 방법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종목의 시가총액을 계산하여 지수 1,000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코스탁지수는 2000년 초 벤처기업 열풍을 타고 상승을 지속해 한때 2,800포인트를 넘기기도 하였으나 그후 250포인트대까지 하락했다가 최근에 700-800포인트대( 2016년 기준)로 회복되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KRX100


KRX100은 한국거래소에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통틀어 대표우량주이면서 유동성이 있는 종목 100개를 선정하여 2001년 1월 초의 시가총액을 1,000으로 하여 만들어진 지수로서, 2005년 6월부터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증시를 대표하는 지수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구성종목은 매년 6월 두번째 주 금요일에 정기적으로 조정됩니다. 




 


주식하면 흔히들 망한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나의 동생도 고모도 친구들 몇몇도 큰 액수는 아니지만 주식을 하다가 손해를 보고 팔았다고 한다. 다시는 안한다고... 

그러나 부자들은 거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 한 한국의 100억대 부자는 자수성가한 사람인데, 그의 부중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남겨주는것은 단언코 주식이라고 하였다. 주식은 꼭 해야한다고... 

참 헛갈린다. 부를 모으려면 주식은 해야만 하는것 같긴한데 어떻게 해야 손실을 보지 않고 이익을 볼 수 있을지... 

공부하면 알 수 있으려나 하고 책 한권을 장만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나가고 익혀 나가면 가느다란 빛이 보이지 않을까 하고 시작해본다. 

모든 일은 가만히 있어서 , 저절로 되는 일은 없는 것은 확실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며 나가는 길 밖엔 없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