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미국 광고계의 대부 제임스 웹 영의 저서이다.
읽는데 60분도 걸리지 않은듯 하다.
작고 얇은 책으로 간단 명료하게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산해 내는가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디어 생산의 원리
1. 오래된 것들을 결합한다.
2.요소들의 관계성을 파악한다.
창의적이라는 것은 새로은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자료들을 취합하고 새롭게 조화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해보고 퍼즐 맞추기처럼 이렇게도 맞추어 보고 저렇게도 시도해 보다가 딱 맞물리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된다.
아이디어 생산의 기술
1. 자료를 수집하라.
우리가 수집해야 할 자료는 두 종류다. 구체적인 자료가 하나, 일반적 자료가 둘이다.
광고에서 아이디어란 제품과 사람에 대한 구체적 지식과 삶과 사건에 대한 일반적 지식을 새롭게 조합한 결과다.
2. 정신적으로 소화하라
그동안 수집한 자료의 이곳저곳을 마음의 촉수로 하나하나 더듬어보아야한다. - 자료 꼭꼭 씹어먹기
지금 우리는 '관계'를 찾고 있다. 퍼즐 조각처럼 모든 게 깔끔한 조합으로 맞아 들어가는 '종합'을 찾고 있다.
아무리 미친 소리같고 불완전해 보여도 상관없으니 일단 적어두라.
3. 휴식을 주어라
모든 고민하던 주제를 내려놓아라.
고민하는 문제를 의식으로부터 몰아내고 무의식의 창의적 과정 자극을 위해 음악을 듣고, 영화나 연극을 보고, 시나 추리소설을 읽어라.
자는 사이 우리의 뇌는 무의식속에서 답을 찾아줄 것이다.
4. 느닷없이 눈앞에 아이디어가 나타난다.
더 이상 쥐어짜내려는 노력을 그만두고 조사도 멈추고 마음을 편히 먹은 채 쉬는 기간을 보내야 한다.
5.주변에 내놓아 우선 검증하라
판단해줄 사람들에게 비평을 받을 수 있게 아이디어를 제출하라.
좋은 아이디어는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게도 자극을 주어 의견을 추가하게 만든다.
자신이 보지 못했던것을 하나씩 보내 될것이다.
아이디어를 생산해야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직접적 경험이든, 간접적 경험이든 끊임없이 경험을 확장해야 한다.
언어를 완전히 숙지하면 아이디어가 다시 생기를 띠기도 한다.
다시 말해 단어란 아이디어의 상징이기 때문에 우리는 단어를 수집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 있다.
하나 하나 적용해보며 나의 회사에 나의 사업에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아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