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한 번 살 수 있다면

이제까지처럼 그렇게 너무 완벽하게만 살려고 노력하지 않고

좀 더 많은 실수를 하고 마음 푹 놓고 한껏 늘어져 쉬기도 하며

이제까지 보다 더 바보가 되어 어떤 큰 일이 생겨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느긋해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인생을 살짝 미친 채로 살아 볼 것이며 이전처럼 안전하게만 살기보다는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더 많이 우둔해지리라. 

석양도 바라볼 줄 알고 강물에서 수영도 더 자주 할 것이다.

 

 

내가 다시 인생을 거듭 살 수 있다면

지금보더 덜 깔끔하게 굴고, 더 많은 모험을 하고, 더 많은 여행을 

하며, 날 저물 때까지 더 많은 명상을 하고 더 많은 산을 오르고 

더 많은 강에서 수영을 할 것이다.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곳을 여행하고 더 적은 납작콩을 더 먹고 

더 많은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더 많은 실상의 문제를 생각할 것이다.

 

나는 평생을 너무 신중하고 유익하게만 살려고 인생의 일 분까지도 

가치 있게 보내려고 애쓴 그런 사람 중의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즐거운 때까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제 다시 살 수 있다면 전적으로 행복한 순간을 위해서만 살아갈 것이다.

나는 어디로 여행을 가든 체온기와 온수 주머니와 우산과 낙하산을 

꼭 가지고야 떠나는 그런 종류의 사람이었지만

이제 다시 살 수 있다면 좀 더 가벼운 차림으로 유유자적 떠나리라.

이제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이른 봄에 시작해서 늦가을까지 맨발로 뛰어다니고

내 집 근처 골목길을 더 많이 맴돌고

더 많은 새벽을 명상 속에서 맞이하고

더 많은 아이들과 뛰어 놀련다.

 

인생을 다시 한 번 살 수 있다면...

그러나 나는 벌써 여든 다섯,

이제 조금씩 조금씩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아르헨티나 시인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