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주식주문 시 주의사항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하자! 


주식을 사고팔 때는 여러 번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하락추세로 전환할 때는 신속하게 전량을 팔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수는 원칙적으로 분할 매수를 해야 합니다. 분할 방법은 며칠에 걸쳐서 분할하는 것과 하루중에 시간대로 분할하는 것이 있습니다. 

주식은 매도할 시간은 많지 않지만 매수할 시간은 얼마든지 많이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계좌에 항상 일정한 현금을 남겨두자!


투자자들 중에는 무조건 보유현금을 전액 투자하여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투자기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할 때가 더 많습니다. 실제로 투자하다 보면 마음에 꼭 드는 종목이 나타나거나 찍어둔 종목의 주가가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때 현금이 있으면 투자기회도 살릴 수 있고 종목 교체도 쉽습니다. 계좌에 잔고가 있어야 능동적이고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평범한 원칙을 잊지 마세요.

특히 초보자의 경우에는 여유자금이 3,000만원 있다고 하더라도 1,000만원 이내의 자금만 입금시키고 나머지는 증권계좌가 아닌 다른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를 하게 되면 누구나, 주식을 사기만 하면 이익을 볼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있는 돈을 몽땅 투자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주문을 낼 때 한번 더 확인하자!


온라인 거래를 할 때는 착오가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매수주문창(붉은색) 매도주문 창 (푸른색)을 잘못 클릭하여 매도, 매수가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수매매는 절대 삼가자!


매수주문을 낼 때는 우선적으로 매수할 금액의 40% , 즉 매수증거금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계좌에 40만원만 있으면 100만원어치 주식을 살 수 있다는 이야기로, 보유현금을 100% 활용할 경우 본인 자금의 2.5배까지 주문이 가능합니다. 이를 미수매매라 하는데, 주문이 체결되면 부족한 금액은 수도결제일까지 입금해야 합니다. 

미수금은 3일내로 입금이 되지 않으면 매수일로부터 4일째 되는 날 아침 동시호가 시간에 반대매매 처리됩니다. 


반대매매란?


미수로 주식을 매수한 경우에 미수금을 입금하지 않으면 증권사에서 임의로 미수금액만큼의 주식을 처분하는 것. 

보통 시장가로 계산해 처분하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기 십상입니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