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가치투자, 흙속의 진주를 발견하는 일


가치투자는 흙 속의 진주를 찾아내어 투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매출, 순익, 배당, 자산 등이 양호한데도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주식을 찾아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입니다. 

그러나 현실 주가는 투기적인 수요나 공포심에 질린 공급에 의해 기업가치와 무관하게 상승하기도 하고 하락하기도 합니다. 주식에 투자하여 돈을 벌 수 있는 원리는 주가가 기업가치보다 쌀 때 사두었다가 주가가 기업가치로 회복되거나 기업가치 이상으로 상승할 때 팔아서 차익을 취하는 것입니다.

 


 

1. 기업가치가 올라가면 주가도 상승한다.


주식투자를 할 때는 기업가치를 반드시 따져보아야 합니다. 기업가치가 올라가면 주가도 상승할 것이기 때문이지요. 어떤 회사의 기업가치가 얼마나 되는가, 장래 기업가치가 올라갈 것인가 또는 떨어질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은 투자에 앞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2. 기업가치보다 쌀 때 사고, 기업가치보다 비쌀 때 판다.


주식투자는 주가가 기업가치와 무관하게 급등하거나 급락하여 기업가치와 주가 사이의 갭이 크게 벌어졌을 때 그 차이를 이익으로 취하는 것입니다. 

값이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원론적인 투자방법이지요.


주가는 기업가치와 일치하려는 속성이 있다. 


기업은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아서 발전하기도 하고 퇴보하기도 하지만 주가는 기업가치와 일치하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향후 기업가치가 높아질 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가는 왜 기업가치보다 큰 폭으로 움직일까?


주가는 기업가치보다 큰 폭으로 움직이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 때문입니다. 인간의 심리에는 탐욕과 공포가 내재합니다. 다수의 투자자가 집단심리에 빠질 때에는 합리적인 판단기준을 잊어버리게 되고 그 결과 주가는 비이성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급등하거나 폭락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이성적인 주가는 시간이 지나면 결국 내재가치로 돌아오게 마련입니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