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역사를 알아야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고 그 준비를 위해 현재를 계획하며 살게 된다.
이론적으로는 정말 잘  아는데 역사에 대한 책을 고르긴 쉽지 않다. 

먹고 사니즘으로 인하여 재테크나 자기 개발서를 주로 읽게 된다. 

그러나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역사와 경제를 모두 알아야 한다. 

역사를 전공한 홍춘욱 박사님이 이코노미스트로 쌓아올린 경제 지식을 이 책에 한꺼번에 풀어주셨다. 

대한 민국 사람이지만 이제까지 대한 민국의 역사를 잘 몰랐다니 참 부끄럽다. 

 

투자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질문은 지금 세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통 질문일 것이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공부해야한다.

바로 기초적인 거시 경제이론과 투자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처럼 투자에 대한 아무 공부 없이 주식을 사고 부동산에 투자를 했다. 

그 결과 주식은 마이너스이고 부동산도 수익이 너무 작고 오르기는 커녕 분양가도 안되서 진퇴양난의 상황... 

그러나 지금도 늦지 않았다. 홍박사님의 가르침대로 공부하고 실천하면 나도 부자되겠지... 

대한 민국의 경제와 주식, 부동산으로 쳅터별로 나누어 역사의 흐름대로 서술 되어 있다. 

각 사건도 길지 않게 한 두장으로 되어 있고 각 사건마다 요약도 해주시니 완전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힌다. 

다음 번 책인 벤 버냉키의 21세기 통화 정책을 먼저 읽고 있었는데 아~ 눈은 책을 읽고 있고 책장은 넘어가지만 도통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됐었다. 

그에 비하면 대한 민국 돈의 역사는 우리의 사건이기도 하지만 쉽게 설명해 주셔서 쏙쏙 들어온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왜 대한 민국 돈의 역사와 벤 버냉키의 21세기 통화정책을 함께 읽게 하시는지 알 것 같다. 

대한 민국 돈의 역사를 통하여 기본적인 것을 배우게 한 후 좀 더 심화학습과 월드 와이드한 경제를 섭렵하게 하시려고 하시는 듯 ㅎ 

 

우리나라는 많은 고비를 넘기며 아주 짧은 시대에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다.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나라이다. 

위기가 기회로 작용한 큰 이유는 한국 기업들이 불황에도 핵심 기술을 향상하려는 노력을 중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미디어 기업 블룸버그가 매년 선정하는 세계 혁신국가 랭킹에서 1등을 차지할 정도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연구개발 투자는 당장 수익을 거두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미래의 성과를 개선할 가능성을 높인다. 

우리나라가 1등이라는 기사를 읽고 놀랬던 기억이 있다. 

이런 사실을 개인에게 적용해보면 남들이 투자하지 않을 때 더 열심히 투자하고 체력을 길러 놓아야 퀀텀점프를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실제 투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자산 배분을 해야 한다. 

우리 나라 주식뿐 아니라 미국 국채와 주식에도 분산하여 한쪽이 기울 때 다른 한쪽에서 받쳐주도록 해야 한다.

두번째 리벨런싱을 해주어야 한다. 

리벨런싱이란 수익이 난 자산을 일부 처분하여 저평가된 주식으로 매입하는 것을 말한다. 

일년에 한번씩이라도 꾸준히 해주어야 한다고 한다. 

전체적 사건과 함께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 결론과 방법까지 다 자세히 알려주시는 친절한 홍박사님~~ 

 

여전히 인플레이션과 금리 그리고 환율은 알 듯 말 듯 하다. 

두 권의 책을 재독하고 홍박사님의 유투브 강의를 듣는다면 서서히 명확해 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투자공부와 실천력을 꾸준히 동시에 가져간다면 홍박사님처럼 부자대열에 오를 수 있겠지? !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