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우리 인체는 신비롭다. 

각기 자기에게 충실한 역할을 하고 있는 여러 기관들이 있고 이를 총괄하는 컴퓨터, 바로 뇌가 있다.

뇌의 기본 요소는 뉴런이다. 

뉴런으로 인해 우리는 보고 듣고 상상하고
결정할 수 있다. 

이 세포들은 훈련시키면 뭐든지 할 수 있다. 

우리는 내가 뭐가 될지 결정만 하면 된다. 

뇌의 놀라운 능력은 무궁무진한 적응력이다. 

물론 연습이 필요하다. 반복적인 연습을 해주면 뇌가 학습하고 변화한다. 

이를 뇌의 신경가소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내가 복싱을 배운다고 하면 뇌에 있는 모든 뉴런이 
최대 1만 개의 다른 뉴런과 연결할 수 있다.

‎복서가 새 동작을 배울 때 ‎일시적인 경로가 생긴다.

‎뉴런 주위의 화학물질이 ‎길을 만들어 주는 거다.  ‎
하지만 연습을 계속하면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며 화학적 변화가 구조화된다.
‎시간이 흐르면 뉴런의 형태와 위치가 바뀌게 된다.

‎경로가 고착화할수록 ‎뇌의 다른 부분과 ‎더 탄탄하게 연결된다.

내가 무언가 배우고 공부할 때마다 이렇게 새로운 경로가 만들어지고 다른 뉴런과 연결되어 지는 것이다.

그래서 나이가 들어도 계속 배워야 한다고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이였다.

나의 신체, 나의 뇌에서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완전 신기하다.

조승연의 '그물망 공부법'에도 보면 여러 책을 읽고 경험하다 보면
그러한 자료들이 쌓여 나중에는 서로 연결된다고 하는데
이런 뉴런의 연결을 말하는 거였구나 하는 깊은 깨달음 ㅎㅎ 

공포에 대한 우리몸에 대한 반응도 이야기하고 있다. 

‎적정량의 스트레스 요인에 ‎자주 노출되면 ‎내성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불안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공포를 관리하는 ‎편도체를 우리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 인체의 신비란~ 

신경계에 대해 배울 수 있어 흥미롭게 본 다큐멘터리였다. 

반응형
LIST

'영화, 드라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넌 2018 리뷰  (0) 2022.07.08
몸을 죽이는 자본주의 밥상 what the health?  (0) 2022.06.30
영화 스티브 잡스  (0) 2022.06.18
실화 영화 벤 카슨 스토리 리뷰  (0) 2022.06.11
이미테이션 게임  (0) 2022.05.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