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제2의 게놈(Genome)이라고 불리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이 전 세계 화장품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외의 여러 회사들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업계는 이미 일정 부분에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효능 입증 자료들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한다. 일례로 2019년 molecular sciences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용해물이 피부장벽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확인됐다.

마이크로플루다이져로 용해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가 인공 피부에서 tight junction(밀착 연접) 단백질인 claudin 1과 occludin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피부장벽 단백질인 loricrin과 filaggrin의 발현을 증가시킨다는 내용이다. 피부장벽을 망가뜨리는 대표적인 음이온계면활성제인 sodium lauryl sulfate(SLS)를 처리했을 때보다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것을 실험적으로 확인했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2015년에도 Molecular Immunology에서 발표된 논문에서 Lactobacillus plantarum에서 분리한 LIPOTEICHOIC ACID가 UVA로 유도된 활성산소 생성 억제를 통해 MMP-1억제 및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켜 피부 주름 개선 효과를 얻었다는 사례도 발표됐다.



이어 일본 와세다 대학의 하토리 교수와 협업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이 나이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나이가 들수록 38개의 다른 종의 박테리아 종이 발견되는 등 마이크로바이옴의 종류가 다양해진다는 것이다. 이것이 노화와 마이크로바이옴이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자외선이나 미세먼지, 호르몬, 식단 등 각종 생활습관과 환경적 요인들이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냈다.

마이크로 바이옴에 대한 연구는 현재진행형이며 이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이다. 


출처 : 시장경제(http://www.meconomynews.com)

 

 

 

 

http://laumthelab.com/

 

라움더랩

OUR EVENT 금주의 이벤트입니다. OUR BRAND 라움더랩과 함께 하는 글로벌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laumthelab.com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