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국민 필독서 겸손의 힘과 세트인 강인함의 힘. 

겸손과 강인함은 대조를 이루는 것 같으나 조화를 이루어 나갈때 이상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깨달았다. 

강인함이란 무엇인가?

우리에겐 강인함은 무조건 참고 견디며 끝까지 버티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내가 이 책을 통해 배운 강인함은 유연함을 포함하는 것이다. 

무조건 앞으로 전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방향을 돌리거나 물러나거나 그만 두는 결정을 내리는 것도 강인함에 포함된다. 

 

신체도 강해지고 싶지만 요즘 나를 포함한 현대인들은 마인드가 강해지는 것이 더 우선인듯하다. 

강인함은 어떻게 기르는가?

단순한 감각과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은 더 나은 의사결정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강인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된다. 

우리의 삶은 자극의 연속인데 이 자극들을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서 내 기분이 달라지고 태도가 달라지고 삶의 방향이 달라진다. 즉각적인 반응보다 그 자극을 해석하는 공간을 만들어 반응하게 되면 과도한 흥분이나 심신이 무너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설명해준다. 

우리가 마음을 들여다보며 자기 생각과 감각을 살피는 법을 연습할때 부정적인 자극에 얽매이지 않고 흘려보내는 능력도 향상된다.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 일이 생겼었다. 갑작스런 사건으로 머리가 혼란스럽고 급긴장상태에 빠졌는데 자극과 반응에 대해 생각을 깊게 하며 자극이 나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하고 나의 반응으로 달라질게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했다.

그리고 내 반응을 불안에서 안정으로 바꾸는데 성공하였다. 어떤 식으로 풀어나가면 좋을지를 생각하고 안되더라도 차선책이 있겠지란 반응으로 이끌었다. 

별것 아닌것 나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 자극에 대해 흘려보내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엄마와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는데 공항 버스 아저씨가 큐알코드테그가 서투른 것에 대해 짜증을 내서 기분좋은 여행길이 시작부터 맘을 상하게 했다. 

사람을 상대하는 사람이 서비스 마인드를 갖춰야지 저렇게 짜증을 내면 상대방도 기분 나쁘고 자신도 힘들텐데 하는 생각으로 한동안 멍하니 부정적 기분에 사로잡혔다가 아저씨의 입장에서 서투른 사람이 한둘도 아닌데 힘드시겠지라는 것으로 프레임을 바꾸니 좀 나아졌다. 부정의 마음을 흘려보낼 수 있었다. 

 

자신감은 우리 내면 깊은 곳에서 나온다. 

어려운 일에 직면할 때 기대치와 현실 사이에는 되도록 격차가 적어야 한다. 

 

진짜 자신감을 기르는 법

1. 최대한이 아니라 최소한의 기준을 높인다.

2. 완벽주의를 버리고 자신을 수용한다.

3. 열심히 훈련한 자신을 믿는다

4. 조용한 자아를 기른다. 

 

자기 힘으로 선택할 수 있을 때 우리는 통제감을 회복하고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통제감이란 자신감을 되찾게 해주는 초능력과 같아서 이 힘이 있으면 부정적인 감정과 맞서 싸우고 어려움속에서 배울 점을 찾고 적응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친구 아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 지금까지는 주위에 환자가 없어 몰랐는데 우울증이라는 것이 정말 심각한 병임을 알게 되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 먹지도 자지도 못하고 무기력 그 자체 . 계속 누워만 있는 시간들. 

신박사님 강의처럼 통제감을 가지고 이불이라도 개고 내 방이라도 정리한다면 점점 늪에서 걸어나올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스스로 무언가를 해나가는 것이 이렇게 중요함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강인함이란 나의 내면의 소리를 잘 들어 나를 잘 이해하고 통제감을 가지고 진짜 자심감으로 자신있게 살아가는 것.

어려움이 닥쳤을때 도전의 프레임으로 바라보고 서두르지 않고 해결책을 찾아 실천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

겸손과 강인함을 갖추고 시간의 소중함을 자각하면서 순간에 감사하는 값진 삶을 영위해 나가자~~~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