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황상은 나이 열다섯이 되도록 한문은커녕 한글도 쓸 줄 모르는 문맹이였다. 정약용은 유배지에서 그런 황상을 제자로 삼아 인문고전을 가르쳤다. 몇 년 뒤, 황상은 조선의 천재들을 매혹하는 지식인으로 성장했다.

연암 박지원은 담헌 홍대용, 형암 이덕무, 초정 박제가, 영재 유득공 같은 조선 후기의 천재 지식인들과 깊이 교류하면서 그들과 함께 '북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창조한 사람이다. 그 또한 황상처럼 열다섯 살이 되도록 문맹이였다. 그런 박지원에서 처숙 이군문이 인문고전 읽는 법을 가르쳐주었다. 3년 후 그는 천재가 되어 있었다.

 

아이작 뉴턴은 초등학교 시절 계속해서 전교 꼴찌를 하다가 학업 부진아 반에 들어간 경력이 있다. 교장 선생님은 그런 뉴턴을 안타깝게 여겨 인문고전을 소개해주었고 인문고전독서로 채워진 그는 천재적인 두뇌의 소유자로 변하여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면서 과학의 역사를 새로 썼다.

 

윈스턴 처칠은 학생시절 내내 꼴찌를 하다가 어머니의 권요로 스물세살에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하였다. 하루 평균 네다섯 시간씩 책을 읽은 그는 2차 세계 대전을 승리로 이끈 주역이 되었고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토마스 에디슨은 초등학교에 입학한 지 3개월 만에 퇴학당했지만 교사출신 어머니는 특별한 교육과정을 만들어서 에디슨을 직접 가르쳤다. 시어스의 <세계사>,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 쇠망사>, 흄의 <영국사> 같은 역사고전과 셰익스피어, 찰스 디킨스의 소설 같은 문학고전이 그 뒤를 이었다.

그는 세계 최고 기록인 1093개의 툭허를 따내면서 발명왕이 되었고, 지금까지도 세계 최고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제너럴 일렉트릭을 창업했다.

지식은 인간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삶의 근본적인 변화는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지혜가 있을 때 생겨난다.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지혜를 갖는 변화를 맛보길 바란다.

 

세인트존스 대학은 4년동안 100권의 인문고전을 읽고 토론하도록 하고 시카고 대학도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록 읽히고 있다.

 

시카고 대학은 미국의 대부호였던 존 데이비슨 록펠러가 설립한 대학이다. 1890년에 창설한 후 별 볼 일 없는 대학으로 1929년까지 유지되어오던 시카고 대학은 로버트 허친스 박사가 총장이 되면서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고전 100권을 각 분야에서 읽도록 했다. 그러한 교양교육의 성과로 시카고대 동문 교수 중에서 엄창나게 많은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게 된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얻는 교훈은 다음과 같다.

 

1.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문맹을 천재로 만든다.

2.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지능이 낮은 아이를 천재로 변화시킨다.

3.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평범한 학생을 아이비리그 졸업생보다 뛰어난 인재로 만든다.

4.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둔재를 노벨상 수상자로 만든다.

5.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지적으로 성장시킨다.

6.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어떠한 희망도 없어 보이는 사람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준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