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전 교육으로 천재가 된 존 스튜어트 밀, 노버트 위너, 윌리엄 제임스 사이디스는 천재이자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피해자이기도 했다.
존 스튜어트 밀은 이십 대에 일종의 정신질환을 앓았고 노버트 위너는 학교 및 사회 부적응증으로 고생했다. 윌리엄 제임스 사이디스는 자폐증, 신경쇠약, 대인기피증을 앓았다.
그들의 교육이 실패 원인은 다음과 같다고 본다.
1. 과도한 교육을 받았다.
2.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교육을 받았다.
3. 무신론에 입각한 교육을 받았다.
존 스튜어트 밀은 초등학생 나이에 박사과정을 밟는 사람보다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했다. 그 자신이 또래들에 비해 공부량이 25년 정도 앞섰다고 고백했을 정도다. 그러나 존은 아버지로부터 칭찬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고백했다. 공부하는 습관이 흩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휴일을 허락받지 못했고 , 산만하고 나태하며 부주의하다는 이유로 수시로 꾸중을 들었다.
노버트 위너 역시 밀에 준하는 수준의 공부를 해야 했다. 한때 시력을 잃을 위험에 처하기도 했다니 그의 어린 시절 공부량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해볼 수 있겠다. 한편으로 그는 강압적인 교육 분위기로 인해 큰 심적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인문고전의 독서교육의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의 욕심이다.
카를비테의 아들 카를 비테 주니어는 인문고전 교육을 받으며 행복감을 느꼇고 평생 가족 및 주변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냈으며 어디를 가든지 환영받았다.
카를 비테 주니어가 받은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실컷 놀면서 교육받았다.
2. 사랑과 격려가 바탕이 된 교육을 받았다.
3. 하나님을 경외하는 분위기에서 교육받았다.
카를 비테는 자녀에게 책을 읽으라고 하지 않았다. 대신 엄밀하게 선정한 인문고전이 가득 꽂힌 책장을 선물했다. 이로 인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은 사랑의 선물이며 책을 읽는 행위는 멋진 선물꾸러미를 푸는 것처럼 신나는 일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카를 비테의 아버지는 항상 "카를 넌 최고란다. 아빠는 네가 할 수 있다고 믿는단다. 그러니 힘을 내렴" 이라고 칭찬해주었다. 카를 비테는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늘 <성경>을 읽었고, 수시로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었다. 카를 비테 주니어는 자신의 천재성이 자기의 영광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주어졌다고 이해했다.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진정한 목표는 자주적이고 행복하고 능동적인 인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행복하고 자유롭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실시되는 인문고전 독서교육은 행복한 천재를 만들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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