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스마트 싱킹: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모두들 스마트해지길 바란다. 스마트해지면 일을 결정할때나 처리할때 속도도 빠르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처리하게 될 것이다.

스마트 싱킹은 후천적이다. 


어떻게 하면 스마트 싱킹을 할 수 있을까?


스마트 싱킹을 하려면 고품질 지식을 얻고, 목표를 성취하는데 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한 습관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싱킹은 지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무언가 성취하는데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습관은 생각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행동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삶의 반복되는 사소한 일상에 신경 쓰지 않고 대신 정말 관심이 가는 중요한 문제들에 대하여 정신력을 집중 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 싱킹을 구현하기 위해 환경과 스마트한 습관을 유지하는 바람직한 행동들 사이의 일관적 대응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자동으로 실행되고 그렇게 되어야만 하는 역할에 쓸데없이 소중한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를 허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좋은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얼마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자신의 환경을 정리하여 일관적 대응 관계 형성을 유도

둘째, 꾸준하고 규칙적인 연습을 통해 같은 행동을 충분히 반복함으로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셋째, 기존의 습관을 바꾸려면 의식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까지 읽은 바로는 스마트 싱킹을 위하여 스마트한 습관을 가지라는 것이 이해가 잘 가진 않는다.

습관의 중요성은 물론 잘 알고 있다. 나의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고 좋은 습관은 지속하고 개선시키고 나쁜 습관은 다른 습관으로 교체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우선 생각나는 나의 나쁜 습관은 주말에 늦잠자기. 늦게 일어난다고 더 개운한 것도 아닌데 소중한 휴일을 잠으로 보낸다.

두번째는 평일에 너무 큰 용량의 커피를 매일 사먹기. 거의 점심시간까지 커피를 마시고 있어 좋은 영향을 주진 않을 듯하다. 

습관을 바꾸기 위한 의식적 노력으로는 환경을 변화시켜 그 환경에서 오는 무의식적 나의 행동이 유발되지 않도록 하고,습관일기를 적어서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다.


주체적인 변화를 위해 하루 하루 나아가고 싶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